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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예계의 분열을 조장하는 단체장, 영구히 퇴출돼야”
기사입력: 2019/01/18 [19:29]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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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국검예 저자, 대한본국검예협회 총재 임성묵 © 무예신문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은 전통무예진흥법(이하 무진법) 관련 공청회를 여러 차례 가졌다.


문체부는 진행되고 있는 사항들을 공개하고, 무예계의 의견을 수렴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정책과학원 역시 전통무예 종목지정에 있어 무예계의 의견을 참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월 17일, 전통무예 종목지정 건으로 단체장들의 모임이 있었다. 문제는 불확실한 정보로 무예인들을 호도하고 있다.


과정은 이렇다. 정모 연합단체장과 염모 대표가 모임 건으로 종목별 대표에게 만나자고 문자를 보냈다. 문제는 정작 중요한 단체장에게는 문자를 보내지 않았으며, 도리어 이들이 참석하는 것처럼 문자를 보낸 것이다.


어디서 시작됐는지는 모르나 문체부 직원이 말하길 “전통무예 종목지정 년도를 30년으로 하고 싶은데, 무예단체장들이 한목소리를 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아마도 이 소문을 이용해 단체장들을 모이게 한 것 같다. 무예단체장들이 이런 말에 현혹된 것은 그간 발표해온 연구 자료를 거들떠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전통종목 선정방안에 대해 이미 수년 전부터 연구용역을 통해 토대를 만들고 있다. 유럽평의회 특별조사위원회는 ‘전통게임(traditional game)’을 100년으로 기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것을 적용하면 거의 불가능하다.

 

창시되어 일정 기간 보급 후 대중화된 종목을 ‘전통무예’라 하고 있다. 여기서 전통은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 시대에 이미 이루어져 계통을 이루며 전해 내려오는 사상ㆍ관습ㆍ행동 따위의 양식을 말하는 것으로 몇 세대를 이어져온 것을 의미한다고 분명히 정의되어 있다.


전통무예를 100년에 맞출 수 없기 때문에, 2014년 창건연구에서 70년으로 했지만, 이것도 어려워 ‘우리무예인증제’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법인 또는 사회단체 설립 30년을 인정할 만한 공증자료를 기준으로 해보려 했던 것이다. 즉 먼저 30년이 되면 우리무예인증을 해주고 향후 20년이 경과 하여 50년이 되면, 이때 창시무예로 인정하겠다는 것이다.


인증방법은 1차 서류심사(1차) 및 수련기법 시연(2차) 등에 대한 종합심사를 거쳐 판정한다.


복원무예는 년수에 제안 없이 원형충실성을 중심으로 검증하는데 현재 90%의 복원율로 정해놓고 있다. 이것도 너무 엄격하면 무예계의 동의를 받아 북원율을 낮추는 방안도 제시되어 있다. 복원무예의 검증은 해당무예에 대한 사적사료 및 복원증명자료를 요구하고 있다. 즉 복원무예는 년도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만큼 잘 복원했느냐에 기준을 두고 있다.


창시무예는 역사적 자료를 근거로 만든 무예가 아니기에 복원율이 필요 없다. 창시무예는 창시과정, 종목원리, 창무자 및 전수체계도, 표준교본 및 교범, 단급별 수련체계도, 승단규정, 유단자 수련기록, 수련시설 및 수련실적 등을 제출해야 한다. 문제는 기준심사 방식에 있다. 이것은 법과 연결되어 있기에 문체부 직원이 임의로 어떻게 할 수 없다. 즉 문체부 직원이 년 수를 임의로 정한다는 이야기는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첫째는 종주성의 원칙이 있다. 무진법 제2조제1호에 따라 국내에서 자생되어 체계화되었거나 외부에서 유입되어 국내에서 독창적으로 정형화되고 체계화된 무예 중에서 국가적 차원에서 양성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원칙으로 전승, 복원 뒤에, 창시무예를 포함한다고 되어 있다.


둘째는 역사성의 원칙이 있다.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지정문화제가 아닌 문화재 중 건설ㆍ제작ㆍ형성된 후 50년 이상이 지난 것을 등록문화재로 지정함으로 우리무예의 경우도 이 기준에 따라 50년을 역사성의 기본 기준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이 기준에 의하면 복원무예는 개인복원이 경우, 우리무예인증제 방식을 통해 지도자 양성종목을 지정 자격여부를 심사하고, 창시무예는 법인 또는 사회단체 설립을 인정할 만한 공증자료, 최초 도장개관 및 발기문, 초단 단증 발급번호, 입관증, 사진 등 50년 이상을 증명할 수 있는 사적자료 일체를 제출해야 한다.


셋째는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으로 대중성의 원칙이다. 이 기준에 맞는 단체가 과연 몇일까. 국내ㆍ외 8개 지부 이상(국내 6개 시·도지부 필수), 운영도장 해외포함 60개 이상, 단 국내 도장의 경우 지부당 10개 이상, 유단자 수는 1단 이상 유단자 1,000명 이상 배출 종목이다. 물론 이에 대한 자료도 제출해야 한다.


넷째는 술기 체계성의 원칙이다.


다섯째는 중복 배제성의 원칙이다. 이것도 향후 문제가 있을 것이다. 협의체가 구성됐다고 좋아하겠지만 천만에 말씀이다. 중복성 배제 원칙에 의해 유사한 사업에 대해 이중적인 지원을 배제한다는 것이다. 전통무예 종목 중 기존의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지도자가 양성되거나 지원받는 종목은 제외된다.


문제는 합기도나 특공무술, 해동검도 종목처럼 단체가 여러 개인 경우이다. 각각 법인설립기준이 다르다. 창시자 년도 수에 맞춰 창시무예가 됐다고 해도 모두 창시무예가 될 수 없다. 그 단체들이 창시무예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년 수만큼 채워야 된다.


이런 근거 자료를 무시하고 몇몇 무예단체가 창시무예 30년, 복원무예 30년으로 무예계 의견이 조율됐다고 거짓으로 조작하여 문체부에 서류를 넣는 순간, 여기저기 모든 무예종목들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해달라고 아우성칠 것이다.


밀실에서 모여, 자신들이 규정을 정한다고 될 리도 만무하지만, 이러한 행위는 문체부에게 무진법 진행을 늦추게 하는 빌미를 제공할 뿐이다.


실제 관련부처에 문의한 결과 사실무근이라는 답을 했다. 만일 자신의 이익을 위해 여론을 조작하는 단체장이 있다면, 무예계에서 영구 퇴출시켜야 할 공공의 적이다. 무예인들은 이런 행위를 하는 단체장들을 그냥 보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무예신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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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언비어 19/01/21 [17:06] 수정 삭제  
  이분 스스로 무덤을 팔 말들만 하고 있네요.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말과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단장취의(문장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인용하거나 자기 본위로 해석하여 쓰는 것을 이르는 말)의 실수를 범하고 있습니다. 본문에 "복원무예는 년수에 제안 없이 원형충실성을 중심으로 검증하는데 현재 90%의 복원율로 정해놓고 있다." 고 설파하는데 이야 말로 카더라~~ 통신이고 불확실한 정보로 무예인들을 호도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분이 그 짓을 스스로 하고 있네요. 그 이전의 자료집은 물론이고 가장 최근인 2013 공청회 자료집, 2014 현장의견조회 자료집을 살펴보았을 때 그 어디에도 복원무예는 년수 제한이 없다는 글귀는 없습니다. 본문과 같이 최소 50년을 주장하시려거든 본인의 본검검예는 아마 사후에나 지정 신청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유언비어 19/01/21 [17:25] 수정 삭제  
  2014년도 기준은 이렇습니다. 전승의 경우 무예원형이 역사적으로 단절 없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된 것으로 무예로는 택견(이미 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검증 불필요)과 같은 전승된 무예를 뜻합니다. 아마 '수박' 정도가 이 전승무예를 주장할 수 있을려나 모르겠습니다. 전승이 인정 되지 않는다면 복워무예로서 '수박'도 2014년도 현장조회한 기준으로 의하면사회단체증, 사업자증명서 등 최소 30년이상을 증명해야 겠죠.

본국검예는 복원인지 재현인지 불분명하게 느껴지는데 본국검이라면 무예제보, 무예도보통지 등을 근거로 복원한 것일 텐데 이 경우는 전승이 아니니 복원 이후로 최소 30년이상 동일한 공정증서로 최소 역사기간을 넘겨야 합니다.

2014년 전승(100년), 50년 이상 1차, 30년 이상 2차 심사는 전승의 경우를 재외한 복원, 재현, 창시 등의 무예는 모두 동일하게 최소 30년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 입증이 인허가증, 사업자등록증, 출판년도 등 법률적으로 입증력을 가진 공정증서여야 한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것이고요.

나아가 복원의 경우 개인의 복원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식의 의견이 2012년도 있었는데 이때 전승,창시 무예 할 것없이 개인의 복원 노력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발상은 말이 안된다고 반발하였던 것을 생각할 때,, 이분의 글에서 복원은 년수 제한이 없으니 창시, 재창재 등은 최소 50년으로 기준 연한을 상향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것은 이기주의가 심하다고 여겨집니다.

200여년이 넘어서 제작된 책자를 근거해 본인이 복원했냈다고 한들 200여년 넘는 역사를 본인의 역사로 인정 받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년도를 기준으로 설정하려는 것인데 공청회, 간담회, 정부 의견조회 까지 어디에도 없는 복원 0년 기준이란 허위정보를 설파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어 보입니다. 본인이 50년을 주장하시는데 옛 문헌에 조차 존재하지 않는 본국검예는 어느나라 무예이며 언제 생겨난 것인지 모르겠지만 전통무예 지정은 물건너 간것 같네요. 본국검예가 최소 기준연한으로 심사 신청 조차 못하고 지정이 안되더라도 50년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라면 할말 없지만, 그 것이 아니라면 자기 본위로 해석해 허위정보를 만들어낸 것에 정정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합니다.

연세가 어떻게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성인이 될 때 까지는 기존 무예의 수련에 열중했을 것이고 그 이후로 복원에 매진해 복원해 냈다면 10여년을 걸렸을 것이고 그나마 그때라도 바로 연구 결과를 책으로 발간하거나 도장이든 협회든 사업자를 냈다고 한들 30년이면 적어도 60~70대는 되어야 신청이나 할 연세가 될 텐데요. 50년이면 기대수명이 늘었다 해도 과연 몇분이나 살아남아 계실까 합니다.

2014년 기준으로 최소 30년이면 사실상 몇종목말고 대부분은 신청조차 못한다는게 현실입니다. 솔직히 20년으로해도 법인 설립 등이 자유설립주의로 바뀐 2000년대에야 빠른곳이나 법인 설립 등을 했다는 것이 현실인데 20년 채운 곳도 몇 종목 안됩니다. 그래서 기준 년한이 너무 높다고 낮추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던 것이고요. 임총재님 단체가 20년으로 하향 조정해도 그 정도 사업년수을 충족할 수 있는지나 모르겠군요.
전통무예인 19/01/22 [17:02] 수정 삭제  
  위글 기사 상당히 의미있는 내용이다
전통무예에 대해서는 종주성, 역사성, 대중성, 술기 체계성, 중복 배제성의 원칙이라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무예의 분류를 하자면 전승무예 복원무예, 창시무예, 외래무예로 분류하고 있다. 해서 종목선정기준에 있어서 종주성, 역사성, 대중성, 술기 체계성의 원칙은 매우 전문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무예학자, 행정공무원. 무예단체장들이 상호협조해서 합리성을 찾아내어야 한다. 그래서 전승무예는 전승무예단체단장, 복원무예는 복원무예단체장, 창시무예는 창시무예단체장이 각각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창시무예단체장이 복원무예 및 전승무예에 대해서 언급할 필요성이 없다는 것이다. 즉 복원무예 및 전승무예는 그 분야에 대해서 평생을 연구하고 자존심을 지켜왔기 때문이다. 이는 곧 본인의 무예를 말고 타무예에 대해서 언급을 자제했으면 합니다.
본국검예총재님. 글 잘읽었습니다. 전통무예에 대해서 많이 배웠습니다.
힘내세요
복원무예기준팩트체크 19/01/22 [17:41] 수정 삭제  
  인증대상: 역사적인 문헌 등을 통해 검증되어 전승, 복원되어 오거나 현대적으로 재창조된 무예 및 우리나라에서 30년 이상 독창적으로 창무.보급되어 발전하여, 우리나라가 종주국임을 증명할 수 있는 무예(최소기준년:법인 또는 사회단체 설립 30년을 인정할 만한 공증자료)
여기에서 30년은 창시무술만 해당된다는 것임.

인증종류: 전승(복원무예 포함)과 창시로 구분.
전승무예 대한민국 건국 이전부터 체계적인 틀을 갖추어서 전승되어 온 무예 또는 복원무예
복원무예의 인증방법:"원형충실성을 중심으로 검증(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복원한 무예는 인증심사에서 제외)

복원의 종류: 정부복원, 지방자치복원(복원후 10년 동안의 운영실적에 따라 전승무예에 준하여 지도자 양성종목 지정 자격 부여 여부 심사), 개인복원(우리무예인증제 방식을 통해 지도자 양성종목 지정자격 여부 심사), 즉 복원무예도 3가지 방식이 있음.

단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복원도 학술심사에 따른 복원이 아닌 기념행사 시연 등 이벤트를 위한 복원은 복원무예대상에서 제외, 즉 기록과 연결된 복원이 아니면 국가도 복원을 인정받을 수 없음, 즉 국가복원도 복원율 적용대상.

복원무예 제출자료: 해당 무예에 대한 사적 자료 및 복원증명자료, 정부차원의 복원근거 자료 등.

개인복원: 전래하는 해당무예의 원형충실성 90% 이상임을 입증할 만한 자료(단 원형충실설 90% 자료가 매우 엄격하다는 의견이 있을 경우, 무예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 결정 필요)

위 기록을 보면 분명히 개인복원을 인정하고 있음.
팩트체크 위 기사에 허위 내용없음을 확인함.

유언비어의 나머지 글 내용은 원칙론에 대한 험잡기로 보임.
유불리를 적용하여 그 내용의 본질을 돌리는 행위 하지 맙니다.
자료집팩트 19/01/22 [19:36] 수정 삭제  
  보아하니 2011년 7월 공청회 자료(전통무예지도자 양성 기본 지침 공청회 자료집)와 2012년 7월 간담회 자료(전통무예진흥기본계획 수립과 지도자양성 종목선정 기준틀 구성을 위한 간담회 자료집)중에 일부를 옮겨 적었는데 당시 자료를 가진 사람이라면 임총재의 글이 허위임을 다 알테고 본인들도 알텐데 뻔히 명시화된 것까지 본위적으로 해석하는 걸 보니 안타깝네요.


기준심사방식과 인증심사방식이 이 때 나온말인데,,, 임총재는 기준심사방식에서 종주성의 판단의 범위 지표로 개인복원무예를 예로 들었다. 그 내용상 전래하는 해당무예의 원형 충실성이 90% 이사임을 입증할 만한 자료는 맞고,, 단, 역사성 심사의 기준 지표는 복원의 경우 창시무예에 준하며(2011년 자료집 33페이지, 2012년 자료집 27페이지) 적용하여 50년 이상이면 선정, 그 이하는 인증심사 기준에 준하여 최소 30년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설정이다.

2011년도 인증심사방식에는 최소기준연한을 표시하지 않았다가 2012년도 자료에 30년을 적시하였다. 복원무예기준이란 분이 그문구(20페이지) 대로 올렸으니 27페이지 기준심사 역사성 심사 부문에 복원 무예의 경우를 읽어보면 알겠네. 개인복원은 우리무예인증제 방식을 통해 한다. 2011년도 자료는 개인복원은 창시무예에 준하여 심사 한다(33페이지)고 딱 적혀 있는데 두눈 멀쩡히 읽고도 이해를 못하고 있으니 할말을 잃게 만듭니다.
자료집팩트 19/01/22 [19:51] 수정 삭제  
  개인복원은 창시무예 기준하는 것은 역사성 부분인데 그게 최소가 30년입니다. 그것도 공정증서(허가증,사업자등록증,출판등록번호 등) 그런데 임총재는 복원의 경우는 년수제한이 없다고 원형충실성만 90%(그게 높으면 조정??)이런 주장을 하는 건데 그마저도 역사성의 기준 연한이 과하여 반대의견이 많아 2013년도 최종 공청회 자료집을 통해 우리무예인증제를 전격 도입하여 차등점수부여(10년이상 부터 최소 점수부여 예로 100년이면 만점)하는 것으로 역사성에 대해 오래된 것을 더 우대하고 높은 점수를 주는 것으로 무예계와 합의하였고 그 내용의 안을 보충해 연내 또는 다음해에 고시 하기로 했던 것을 2014년 밀실 행정으로 돌연 1차 : 전승 100년 기준, 2차 50년 기준, 3차 30년 이상 심사를 골자로 하는 현장의견조회을 해서 무예계가 전년도 공청회까지 개최하여 최종적인 안이라고 문체부가 말해놓고서 아무런 상의나 협의없이 밀실에서 합의된 것을 파기하고 일방적으로 그런 심사기준을 내놓아 무예계가 반발하였던 것 입니다.

결국 창시와 복원 두게가 동일 기준으로 설정되고 있는 판에 창시가 50년이면 복원도 50년이 기준인데 복원무예 단체중 단 한곳이나 있을까요?

그것도 법률적 증명력 있는 공정증서로 증명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 무예중에 강점기시기 일본과 중국에서 넘어온 외래무예말고 우리나라 무예중 50년 넘는게 태권도(1959년 교본 발행) 말고 뭐가 있을까요?
자료집팩트 19/01/22 [20:15] 수정 삭제  
  30년을 최소 기준으로 잡아도 몇개 안됩니다. 사회단체나 법인 개인사업자 등등 자료로 30년 이상이 입증되는 종목단체가 많아야 서너 곳 입니다. 좋은법을 만들어 놓고 파이를 키워야 하는데 고작 우리나라가 종주국인 30년이상 된 무예는 서너종목에 더 넣으래도 택견(문화제보호법), 씨름(제외 씨름진흥법), 태권도(제외 태권도진흥법) 이정도 입니다. 20년으로 해도 10여개 종목이나 겨우 그 최소연한 조건을 충족할 수 있을려나 모르겠습니다.

정말로 우리나라 무예계의 발전을 논하는 분이라면 적어도 20개 종목 이상은 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중국만해도 우슈로 통칭해 중국내 거의 모든 무술 종목을 지원하고 있고, 일본도 메이져 종목외로 200여 군소 종목을 진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무예가 20개 30개도 안된다면 중국 일본에 비교했을 때 너무나 초라합니다. 명색이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를 무진법의 법정 근거로 설립했는데 10개도 안되는 무예를 가진 나라가 어디가서 무예중심 국가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복원무예 19/01/23 [19:47] 수정 삭제  
  복원무예를 전승 또는 창시의 기준에 동일시 하는 것은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 전승은 몇 세기를 거쳐 단절없이 이어져 내려온 것일진데 솔직히 택견도 사실상 낱기술에 지나지 않았고, 분명이 존재했을 군대의 무예, 왕실의 무예나 사대부 귀족들의 무예도 전승되는 커녕 있었는지 조차 알 수 있는 자료가 없습니다. 이런 것을 복원하고 재현하는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데 전승의 100년기준이나 창시의 50년, 30년 기준을 잣대로 하는 건 이해가 안됩니다. 정부가 공식으로 복원한게 뭐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무예도보통지의 무예를 복원해낸 건 민간이 더 많죠. 그런데 그런 민간의 복원을 개인이란 이유로 정부가 복원한 종목에서는 개인을 배제하는 건 너무 과한 규제아닌가요? 윗분 말대로 진흥법인데 이런 아니한 규제는 법취지와 맞지 않아보입니다. 전승이야 이미 이어져 내려오는 전승체계로 수련하는 것이라지만 복원이나 창시는 분명 무예를 십수년, 수십년은 수련했던 사람이 그중에서도 이해와 실력이 출중하여 무예를 분석하고 연구할 능력이 되는 사람이 수년 또는 십수년 그 이상을 연구해서 복원이나 창시를 했을 텐데 무예 수련의 기간이나 연구기간만해도 30년은 족히 될 것이고 요즘이야 유아들도 도장가면 다 배울 수 있지만 88올림픽 전까지만해도 대부분 중고등학교나 수련했는데 빨리 수련해 10대에 수련했다 한들30년 수련과 연구를해 결과물을 내 놓았다고해도 40대 인데 30년이 최하라해도 70대는 되어야 하는거고 그나마 사업자나 출판물이 있어야 그것이 입증되는 것이라면 너무 심한 규제죠. 복원하고 입증 가능한 게 20년도 길어서 60대니 15년도 길어 50대 60대 입니다. 기간은 최소한으로 하더라도 복원률과 정확도 등을 심사하면 그것을 통과하는 것도 쉽지 않을 텐데 기간때문에 신청도 못한다는 것은 민간의 노력을 무예계 현실도 모르는 공직자와 일부 학자들의 탁상공론이고 자타 무예 전문가라는 학자들 중 누구 한명이라도 무예를 복원, 창시한 사람이 없는데 그런 사람들이 전통이라는 용어를 이런식으로 규제의 근거로 자기 관념대로 말하는 것은 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무예를 복원, 창시한 사람이 전문가지 자기가 배운 무예관련 전문서적도 하나 펴내지 못한 학자가 학자라는 타이들만 있으면 전문가라 하는 격입니다. 복원, 창시는 기간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는것 동의합니다.
복원무예 19/01/23 [22:28] 수정 삭제  
  윗글,,,
정말로 마음에 드네요.
특히 이내용...
무예를 복원, 창시한 사람이 전문가지 자기가 배운 무예관련 전문서적도 하나 펴내지 못한 학자가 학자라는 타이들만 있으면 전문가라 하는 격입니다. 복원, 창시는 기간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는것 동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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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예] 타악과 전통무예 뮤지컬 어우러지는 현대 퓨전 퍼포먼스 ‘무예타’ 장민호 기자 2018/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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