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무예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뉴스
무예
국기원 임시이사회 개최, 정관 및 이사추천위규정 일부 개정
기사입력: 2020/01/23 [10:08]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 무예신문


국기원(원장 최영열)은 1월 22일 오전 국기원 강의실에서 ‘2020년도 제1차 임시이사회’를 열고 정관과 이사추천위원회 규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재적이사 21명 중 17명이 출석했다.

 

이번에 의결된 정관 개정안의 핵심은 이사장 선출 과정에서 결선투표제 도입이다. 

 

이사장을 재적이사 과반수 찬성으로 이사 중에서 선출하는 기존 방식은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복수의 이사장 후보자가 입후보한 가운데 재적이사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상위득표자 1, 2위를 대상으로 재적이사 과반수 득표자가 나올 때까지 계속 투표를 실시해 이사장을 선출하기로 했다.

 

또한 임원의 선임, 해임 의결을 할 때 자신에 관한 사항에 제한했던 의결권은 선임의 경우에는 허용하기로 했다.

 


이사추천위원회 위원은 기존 10명에서 국기원 몫으로 2명을 추가, 국기원 3명, 세계태권도연맹, 대한태권도협회, 태권도진흥재단, 대한장애인태권도협회, 한국여성태권도연맹, 대한변호사협회, 한국체육기자연맹 추천 각 1명, 국기원 승품ㆍ단 심사 추천(3년 평균) 공헌도가 높은 국내, 국외 사범 각 1명 등 총 12명이 됐다.

 

이사추천위원회 규정의 경우 이사 후보자 공개모집에 응모한 사람의 심사는 이사추천위원회가 정한 세부심사기준과 평가표를 적용한다는 조문을 추가해, 명확성을 높였다. 

 

또한 이사 후보자의 결격사유는 국기원 정관에 따른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국한했지만 국기원 당연직 이사로 선임된 단체의 현직 임직원을 추가했다. 이사추천위원회의 위원장, 위원은 모두 소속 조직의 현직 임직원에 대한 심의, 의결에 참여할 수 없도록 했다. 

 

국기원은 지난해 두 번의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고 이사장 선출을 시도했으나, 후보자 중 재적이사 과반수 득표자가 없어 선출이 무산된 바 있다.

 

이에  2019년도 정기이사회(12월 27일)에서 정관개정소위원회 구성을 원장에게 위임하고, 정관과 이사추천위원회 규정 등의 개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기원 정관개정소위원회는 1월 10일과 13일 회의를 열고 개정이 필요한 조문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정관 개정안을 마련했다.

 

국기원은 이번 임시이사회를 통해 심의, 의결된 정관 개정안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인가를 요청하고, 효력이 발생하면 이사추천위원회를 새롭게 구성, 5명(경제계: 1명, 법률계: 1명, 언론계: 1명, 태권도계 2명)의 이사를 추가 선임하기로 했다.

 

또한 이사회는 상정된 ‘중국 승품ㆍ단 심사 특별조사위원회’ 결과보고 채택에 관한 건에 대해 원장이 후속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 남궁윤석)는 지난해 11월 18일부터 12월 30일까지 중국 승품ㆍ단 심사 관련 부정심사 의혹 등에 관한 사실조사를 진행했다.

장민호 기자 장민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무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일선관장들 집합! 합기도계가 어둠속으로 빠져든다 / 대한기도회 합기도무술협회 최상수 회장
갑자기 떠오른 ‘권순우’가 누구길래 / 조준우 기자
홍형기 위원장 “내 삶의 바탕은 ‘무예정신’, 신의(信義) 지키며 성실히 정진하겠다” / 조준우 기자
‘씨름의 희열’ 이승호ㆍ김기수ㆍ손희찬, 파이널 진출 확정 / 장민호 기자
‘코로나19’ 체육도장이 불안하다 / 최종표 발행인
‘UFC’ 얀 블라코비치, 코리 앤더슨 1라운드에 제압 / 조준우 기자
김승호 사무총장 “대한민국 체육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소명’ 끝까지 완수하겠다” / 조준우 기자
최병열 이사장 “무예·체육도장과 상생(相生)하며, 지역 경제 이끈다” / 조준우 기자
합기도 지도사 자격증 발부, ‘특정 단체 독점 우려’ / 조준우 기자
국기원-평창군, ‘2020 세계태권도한마당’ MOU 체결 / 장민호 기자